[ux디자인] 디자인에 집중하라_part1_디자인적 사고

서문
p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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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넬(Isambard Kingdom Brunel)

‘그가 주도했던 다수의 위대한 프로젝트를 보노라면 하나하나 빠짐없이 기술적, 상업적 그리고 인간적인 균형을 절묘하게 조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삼바드 킹덤 브루넬

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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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과 사회 전체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보건, 빈곤, 교육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산재한 당면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발상이 필요하다. 나아가 차별받는 모든 사람들을 아우르는 참신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ux디자인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혹은 다른 공부를 하게될지라도 어떤 일을 하던지간에 이 목표와 이상향을 가지고 일을 하고싶다 라는 소망을 갖게되었다. 내 직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찾은 것 같아 기분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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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는 직관적인 능력, 일정한 패턴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감성적인 의미를 전달할 뿐 아니라 기능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이다.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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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슨 에디슨(Thomas Edison)
토마스 에디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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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디난트 포르셰(Ferdinand porsche)
[위키피디아] 페르디난트 포르셰(독일어: Ferdinand Porsche, 1875년 9월 3일 ~ 1951년 1월 30일)는 오스트리아 출신 자동차 공학자(박사)이다. 1875년 리베레츠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기계공학에 상당한 능력이 있었다. 그는 1930년 수평대향식 엔진을 장착한 ‘국민차’ 라는 뜻을 가진 폭스바겐 비틀(Volkswagen Beetle)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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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노먼(Don Norman)
돈 노먼은 애플 부사장, HP 창립멤버 겸 대표를 역임한 사업가이자, 학자로 활동하고 있다. 닐슨 노먼(Nielsen Norman Group)의 공동설립자이며 현재 이 곳에서 이사 직을 맡고 있다. <일상용품의 디자인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감성 디자인 Emotional Design>, <복잡한 삶 Living with Complexity> 등 여러 저서의 저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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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골드워시 (1956~, England)는 자연과 더불어 작품을 창작하는 생태미술가이다. 나뭇잎, 작은 가지, 꽃잎, 솔방울, 모래, 눈 그리고 돌과 같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작업한다. 그는 도구나 접착제 등 어떤 인위적인 재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그의 작품은 일시적이다. 날씨나 계절에 따라 변화하고 사라지는 자연적인 삶을 갖는다. 기존의 오래 보존되는 작품들과 달리 작품 사진 만이 그 작품 존재에 대한 유일한 기록이다. 그는 영국, 스코틀랜드 이외에 북극,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오지, 그리고 미국 등에서 작품을 제작해 오고 있다.

Snow drift, carved into, waiting for the wind, Grise fiord, Ellesmere Island, 12 April 1989, 1989

Snow drift,carved into,waiting for the wind,Grise fiord,Ellesmere Island,12 April 1989

Torn Stone 1990, Andy Goldsworthy Torn Stone 1990, Andy Goldswor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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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토니 곰리
영국의 조각가. 1950년생.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인류학과 고고학을 공부하다 뒤늦게 미술계에 뛰어들었다. 골드스미스와 슬레이드 스쿨에서 미술을 공부한 뒤 화이트채플 갤러리에서 화려하게 데뷔했다. 그는 자신의 몸을 석고로 뜬 뒤 이를 변형시키는 작업을 주로 해왔다. 이후 뉴캐슬 근처의 쇠락한 마을을 문화도시로 재건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언덕에 거대한 조각상인 ‘북쪽의 천사(Angel of the North)’를 설치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인체를 본 떠 조각으로 형상화한 작품은 소더비나 크리스티 경매에서 5억원 안팎에 거래되고 있다.
ANOTHER TIME, 1999 - 2013

안토니 곰리의 홈페이지: http://www.antonygormley.com/

1장: 디자인적 사고가 단순한 스타일 이상의 힘을 갖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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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7
슈윈
이그나즈 슈윈(Ignaz Schwinn)은 1860년 독일 남부 하르트하임(Hardheim)에서 태어났다. 인구가 5000여명 정도 되는 작은 마을이었다. 그는 31세가 되던 1891년 미국으로 건너간다. 1895년 10월 22일 금융동업자였던 아돌프 아놀드(Adolph Arnold)와 슈윈자전거사(Schwinn Bicycle Company)를 시카고 서부 지역에 세웠다. 새로운 자전거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그 해 첫 번째 자전거인 로드스터(Roadster)를 시장에 내놓았다. 당시 미국엔 자전거회사가 300여개에 이를 정도로 자전거 번성기였다. 슈윈사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했다. 그 때 자전거를 알리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자전거경주시장에 참가하는 것이었다. 슈윈 자전거는 자주 승리를 거두었고, 사람들은 점점 슈윈 자전거를 기억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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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winn coasting bike

schwinn coasting bike

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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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을 관통하는 세개의 공간: 영감, 아이디어, 실행
-> 실험적, 모험적 과정을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적 사고의 속성 때문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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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3가지 기준: 호감도, 생존력, 실행력

p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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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드러커

피터 퍼디낸드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1909년 11월 19일 ~ 2005년 11월 11일)는 오스트리아 빈 출신의 미국인이며, 작가이자 경영학자였으며 스스로는 “사회생태학자(social ecologist)”라고 불렀다. 그의 저서들은 학문적으로나 대중적으로 널리 읽혔는데 주로 어떻게 인간이 사업과 정부기관과 비영리단체를 통하여 조직화되는가에 대한 탐구에 관한 내용이었다. 그의 저작들은 20세기 후반의 많은 변화들을 예측하였는데, 이를테면 민영화와 분권화, 일본 경제의 발전, 사업에서의 마케팅의 중요성, 정보화 사회의 발현과 평생 교육의 필요성들에 대해 역설하였다. 1959년에 그는 지식 노동자라는 개념을 고안하였는데 만년의 그는 다음 세대 경영에서의 지식 노동의 생산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기업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이라고 하는 반면 피터 드러커는 ‘영리를 추구한다’는 말이 ‘기업’에 대해 정의하는 데 적합하지 않으며, 기업의 존재 이유는 ‘고객’이며 목적은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이 주장을 ‘뉴 포디즘 (New- Fordism)’ 이라고 한다.

피터 드러커의 경영관으로 기업의 경영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근로자를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인식시키려 했다는 점이 피터 드러커가 현대 경영학에 남긴 가장 큰 업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

p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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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아덕트

아쿠아덕스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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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론(Karl Ronn): P&G 홈케어 부문의 R&D 총갈 책임자

KARL RONN

Short Biography
Managing Director of Innovation Portfolio Partners, a Silicon Valley firm that helps CEOs and the top management of Fortune 500 companies find and develop new to the world products and services. He also co-founded Butterfly Health that introduced Butterfly body liners nationally and is developing a software company building diagnostic competency for physicians using virtual human simulations of top medical school cases.

Prior to starting his own firm, Karl was Vice President of Research & Development and General Manager of New Business for The Procter & Gamble Company. Swiffer, Febreze and Mr. Clean Magic Eraser are billion dollar businesses he helped create and grow.

In his thirty years with P&G, he was responsible for the Global R&D for Pharmaceuticals and Over-the-Counter Health Care including Actonel, Vicks, Prilosec, and in-home diagnostic tests. Prior to Health Care he was responsible for Household Cleaning Products and Gillette’s Duracell batteries. He has also managed Beauty Care businesses and started Diaper and Maxipad businesses across Latin America. Corporately he helped develop the Company’s capability to create disruptive innovations.

He is on the advisory boards of Johns Hopkins School of Public Health and the University of Toledo. He is a member of TED conference and a frequent speaker. His market creation book, The Reciprocity Advantage, published September 1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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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클린 매직리치(Mr. clean magic reach)
Mr. clean magic reach

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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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휼렛(Bill Hewlett)
데이비드 패커드(David Packard)

휴렛 팩커드(Hewlett-Packard Company 휼렛 패커드 컴퍼니[*], HP, NYSE: HPQ)는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패커드가 공동 설립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 팰러앨토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자통신 기업이다. 개인용 컴퓨터, 노트북, 서버, 프린터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심장 초음파장비 Sonos 시리즈와 ECG 모니터 사업은 Agilent Tecnologies로 분사되었다가 다시 필립스로 합병되었다. 공동창업자인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는 1960년대 후반 HP의 주식 등을 기부해 휴렛제단과 팩커드재단을 각각 만들어 미국과 세계 각국의 가족 및 환경보호사업에 나서고 있다. 패커드재단은 1964년, 휴렛재단은 1966년에 창립됐다. 재단으로서는 팩커드재단이 앞서 만들어졌는데 실제 활동은 휴렛재단이 먼저 시작해 자선활동에서도 휴렛과 팩커드는 상호 협력하며 경쟁하고 있다.

p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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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자형 인재
다방면에 박식하면서도 한 가지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깊이를 지닌 인재.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한다. 이들 모두는 지식의 넓이와 깊이가 공존한다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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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센티브: 온라인에서 혁신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공간
http://www.innocentiv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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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Telepresence refers to a set of technologies which allow a person to feel as if they were present, to give the appearance of being present, or to have an effect, via telerobotics, at a place other than their true location.

Telepresence requires that the users’ senses be provided with such stimuli as to give the feeling of being in that other location. Additionally, users may be given the ability to affect the remote location. In this case, the user’s position, movements, actions, voice, etc. may be sensed, transmitted and duplicated in the remote location to bring about this effect. Therefore information may be traveling in both directions between the user and the remote location.

A popular application is found in telepresence videoconferencing, the highest possible level of videotelephony. Telepresence via video deploys greater technical sophistication and improved fidelity of both sight and sound than in traditional videoconferencing. Technical advancements in mobile collaboration have also extended the capabilities of videoconferencing beyond the boardroom for use with hand-held mobile devices, enabling collaboration independent of location.

telepresence

p54: 혁신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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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전제조건은 다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고 공간적인 환경이다. 그 공간에서 일을 하는 살마들에게 스스로 무너가를 시도할 수 있고,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수 있으며, 경계를 허물고 모든 분야의 지식을 동원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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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조직의 물리적&심리적 공간은 그 안에서 일하는 살마들의 효율성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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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텔(Mattel)
아이비로스(Ivy Ross)
Platypus(오리너구리)

At the beginning of the session, “I used to leave and go to Starbucks because there was no private space,” says Joe Feldman, a Platypus member and designer specializing in Barbie special features (such a bubble-blowing capability and gymnastics moves). Eventually, Mr. Feldman says, the openness of the room forced him to be more open with his colleagues.

Once the project is under way — the current one involves a still-secret learning toy — team members post their sketched ideas on the walls. If a designer has fastened an orange sticker on the drawing, he is inviting others to “make it juicy” and add suggestions to the idea. In the corner of a sketch of an inflatable house, another group member had scribbled an idea for what material to use to put the house together.

“The old way was ‘that’s not good enough, let’s give it to another designer,’ ” Ms. Ross says. Platypus aims to have team members improve each other’s ideas. “Nothing should be negative,” she says. To resolve conflicts in the group, Ms. Ross brought in a mediator who asked team members to sit back to back, join arms and repeat: “All of your truth is welcome here.” Team members shared stories of fears and frustrations. A recent session prompted a group cry.

“The whole sharing aspect brings you so much closer to the group,” says Deborah Ava, a package designer for Barbie collectibles. “We have the bond of a family,” chimes in Kristie Scott, a project designer for customized Barbies.
출처(마텔의 오리너구리 프로젝트에 관한 기고문): http://www.wsj.com/articles/SB1023305181289347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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